티스토리 뷰

비건 뜻, 채식주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비건 식품이 주목을 많이 받고 있는데요.  의외로 비건의 뜻에 대해서 정확히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단순히 비건이 채식주의구나 하고 알고 있었는데 채식주의에도 종류가 많더군요.  채식주의의 종류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막연하게 육류를 많이 먹게 되는 현대식 문화에 채식이 건강에 좋다는 건 알지만, 풀만 먹고 어떻게 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채식주의의 종류에 따라서 실천 가능한 단계의 채식주의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신이 실천 가능한 채식주의 단계부터 따라 해 보며 건강을 지켰으면 좋겠네요. 

 

 

 

플렉시 테리언(Flexitarian)

간헐적 채식이라고 할 수 있는 비교적 자유로운 채식주의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채식을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육식을 하기도 합니다. 

 

폴로 베지테리언(Pollo Vegetarian)

 소고기, 돼지고기의 붉은색 육류는 먹지 않는 단계입니다. 

 그러나 우유, 유제품, 동물의 알, 생선, 어패류, 닭고기까지 비교적 다양한 메뉴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페스코 베지테리언 (Pesco Vegetarian)

 돼지, 소, 가금류 등 포유류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입니다. 

 그러나 가금류의 알과 유제품, 해산물은 허용합니다.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Lacto-Ovo-Vegetarian)

 동물을 살생하지 않고 얻을 수 있는 식품은 모두 허용하는 채식주의자입니다. 

 우유, 치즈, 버터와 같은 유제품과 동물의 알까지 섭취합니다. 

 

 

오보 베지테리언(Ovo-Vegetarian)

오보는 라틴어에서 '알'을 의미합니다.  

동물의 알은 먹지만, 유제품은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입니다. 

 

락토 베지테리언(Lacto-Vegetarian)

락토는 라틴어에서 '젖'을 의미합니다.  인도나 불교에서 일컫는 채식주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알은 먹지 않지만,  유제품과 꿀은 먹습니다. 

그러나 치즈의 경우 레닛이란 응고제를 쓰는데, 이건 송아지를 도축하여 얻기 때문에 레닛을 쓰는 치즈는 먹지 않습니다.  

 

비건(vegan)

1944년 베지테리언 소사이어티에서 처음 나온 개념으로 Beginning + Vegetarian의 합성어입니다. 

고기, 생선은 물론 우유, 달걀에서 꿀까지 동물에게서 나온 모든 식품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들 중의 상당수는 동물의 희생으로 생기는 제품도 사용을 거부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예컨데 모피는 물론 동물실험으로 얻어지는 약품, 화장품, 동물성 색소 등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플루테리언(Fruitarian)

  극단적 채식주의로  플루테리언의 뜻은 과(果:열매)식 주의자로 과일과 견과류 만을 허용합니다. 

 식물도 생명이라 먹으면 안 되고 오로지 식물이 우리에게 허용한 것만 먹어야 한다는 주의입니다. 

 심지어 씨조차도 생명이 깃들어 있어 먹으면 안 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과식주의는 영양 불균형으로 건강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에 실천하는 사람이 극히 드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