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밀번호 관리 어플 1Password에서 SafeInCloud로 넘어온 이유?!

보통 비밀번호를 관리하는 사람들의 유형은 2가지입니다. 

1. 아이디/비번이 사이트마다 다 똑같다

2. 일일이 수첩이나 메모 어플에 적는다. 

첫번째는 일단 보안상 엄청 위험하죠. 아이디랑 비번이랑 다 똑같을 가능성이 있으니, 게다가 어디 가입했는지 제대로 기억도 안 날 겁니다. 한번 뚫려서 아는 거 바꾼다 해도 미쳐 알지 못했던 한 군데만 해킹당해도 많은 개인정보가 샐 수 있죠. 

 

 두번째는 첫 번째보다는 낫고 차라리 손으로 수첩에 적고 집에만 놔둔다면 괜찮을 수 있지만, 보통 일반 메모 어플 같은데 몇몇 가지는 적어두는 경우가 있을 텐데 메모 어플은 보안이 전혀 안돼 있으니 위험하죠.  더 짜증 나는 건 찾는데 한참 걸린다는 겁니다. 

 그래서 비밀번호 관리 어플을 찾아봤는데, 1password4 라는 어플이 비교적 많이 쓰는 어플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어플은 아래와 같이 바뀌었습니다. 

 

한 1년쯤 된 거 같은데 당시에는 1회 구매에 평생 사용이었죠. 가격도 저렴했고요. 게다가 컴퓨터에서는 몇 개의 계정을 동시에 운용할 수 있었죠.  근데 컴퓨터를 포맷하면서 옮기려고 봤더니 1password4는 구버전으로 유지만 하고 있고 1password로 월정액 구독 결제를 받고 있더군요. 

 아직 사용할 수는 있지만 보안패치 끝난 윈도우 같은 생각이 들어서 다른 어플을 찾아봤습니다.  

1password4 데스크탑 버전

참고로 비밀번호 관리 앱을 쓰면서 저장하다보니 108개나 되었네요.  아마 어플을 쓰지 않는 분들도 제대로 세어보지 않아서 그렇지 50여 개는 넘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어쨌꺼나 차기 어플로 선정한 것이 safeincloud입니다. 

 

평점도 좋고 무료로 2주간 쓸 수 있는데 pro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도 10,000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구독으로 월마다 나가는 시스템이 아니라 한번 결제로 평생 사용입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하게 다뤄보겠습니다. 

 

 

비밀번호 어플을 쓰면 좋은 점을 정리해보자면, 

1. 어플의 마스터 비번만 외우고 있으면 나머지는 어플에서 보고 복사해서 넣으면 된다. 

2. 동기화로 데스크탑이나 스마트폰이나 한번 입력으로 다 사용 가능하다.

3. 라벨 별로 정리가 가능하고 아이디/비번만이 아니라 계좌번호, 카드번호, 여권번호, 보험 등 보안이 필요한 모든 사항을 저장 가능하다. 정리를 하다 보면 몰랐던 통장 계좌와 보험정보 등 로그인 정보를 알게 되기도 한다.

4. 컴퓨터에 암호 자동완성 기능이 불안해서, 또는 다른 사람이 쓰기 때문에 잘 안 쓰는데 브라우저와 연동돼서 자동완성 기능을 해준다. 

5. 찾을 때 간편하다. 

safeincloud 어플 설명을 보면 수십 개 기능이 나오는데 대략 축약하면 위의 내용이 될 듯싶은데요. 사실 1번과 5번만 있으면 목적 달성이죠. 특히 찾을 때 간편하다는 것은 상당히 편리함을 줍니다.  다른 메모 어플에 저장을 해놓고 검색으로 찾는 거랑은 완전히 다릅니다. 

데스크톱 기본 화면입니다. 왼쪽의 빨간색 느낌표는 취약한 부분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  보통은 비밀번호가 너무 쉬워서 위험하다는 의미인데, 클릭해보면 아래와 같이 동일한 비밀번호를 사용할 때도 나오는 듯합니다.  하나씩 하나씩 바꿔야겠네요. 

 먼저 썼던 비밀번호 어플과 다른 재미있는 부분은 비밀번호를 적거나 생성할 때 '깨지는데 걸리는 시간:"이 나오는 겁니다. 

  보통은 그냥 취약, 적합 이런 식으로 나오는데 즉시, 2일, 1주일, 5달, 2년 이런식으로 나오니 더 경각심이 생기고 더 걸리게 만들고 싶은 생각이 팍팍 듭니다. 최고 레벨? 은 '세기'입니다. 1000년 이상 걸린다는 뜻이겠죠? 

 그리고 한 가지 더 재밌는 건 비밀번호 생성할 때 '기억하기 쉽게'라는 메뉴입니다. 새로고침 눌러보다 보면 재밌는 게 많습니다. 저렇게 나오는 걸 참고해서 특수기호 사용해서 재밌는 걸 만들었죠. 

다음은 클라우드 동기화 화면입니다. 기본적으로 처음 로그인을 할 때 동기화할 매체를 골라야만 합니다. 1 password는 드롭박스 밖에 안돼서 별로였는데 다양하게 지원하는 거 같습니다. 

 다음은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설치로 자동완성 비밀번호를 붙여 넣을 수 있게 해주는 겁니다. 해당 브라우저를 선택하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됩니다. 크롬의 경우 위쪽에 아이콘이 생기고 클릭하여 로그인하면 됩니다. 

  웹페이지 주소를 미리 넣어놓아야 하지만 어쨌든 해당 사이트에서 로그인 가능한 아이디를 모두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어플에서 구매를 하게 되고 데스크톱은 공짜입니다. 어쨌거나 계정이 있어야 작동을 하니까 구매를 해야 하는 건 마찬가지인데요.  스마트폰 어플 화면은 가져올 수가 없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어플을 실행한 상태에서 캡처할 수 없습니다. 

블로그에는 못 올리지만 왠지 더 믿음을 가지 않나요? 해킹해서 화면을 찍어갈 수도 있는데 아예 캡처 자체가 안되니까 말이죠.  플레이스토어에서 safeincloud를 꼭 확인해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SNS, 카페, 커뮤니티 등 널리 공유 부탁합니다~^^
포스팅에 큰 보람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