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새 중고차를 알아보고 있어서 중고차 사이트 돌아다니느라 시간을 많이 보내네요. 

그러다 보니 처음에는 중구난방으로 검색하다가 어느 정도 체계가 잡혀가는 듯합니다. 

첨부터 이렇게 했다면 좋았을텐데 너무 막무가내로 찾아봤네요. 

 

나중에 또 중고차를 검색할 때가 있을테니 기록 차원에서 팁으로 남겨두고자 합니다. 

 

허용 못하는 기준점을 잡자.

차를 볼 때 많은 고려 사항이 있는데 그 중에서 자기가 여기까지는 양보 못한다는 기준을 먼저 잡아야 합니다. 

사고 싶은 차종이 결정 되었다는 상황하에서 일단 아래의 순서대로 기준점을 잡아갑니다. 

 

 

1. 성능 - 사고이력/단순수리

 성능기록부를 보면 나오는 이력에서 외판 부위와 골격 부위가 나오는데, 주요 골격이 상하지 않았다면 차량에 큰 문제는 없다고 봐도 됩니다.  주요 골격이 상한 것은 일단 제외합니다. 

 

2. 주행거리/연식

 주행거리와 연식에서 더 신형모델을 중시할 분도 있겠지만, 차의 성능면에서는 주행거리에 중점을 두는게 맞습니다. 

 일반적으로 엔진, 미션의 보증기간이 5년/10km인 차량이 대부분이라 보증기간 안에 있는 차를 고르는 기준도 됩니다. 연식의 경우 새로운 디자인 및 엔진, 미션의 변경이 몇 년도에 있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3. 등급

 생각해 둔 등급이 있다면 어느 등급은 안 되겠다는 기준을 만들어서 검색 때 체크합니다. 

 

4. 색상

 도저히 취향이 아니다 하는 색상을 미리 생각해 둡니다. 검색 후 썸네일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선택 범위를 줄이는데 바로바로 도움이 됩니다. 

 

5. 옵션

 옵션은 꼭 있어야 하는 옵션을 먼저 생각해서 차량사진이나 옵션에서 확인하고 없으면 바로 나오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옵션은 후방감지기, 시트열선, 핸들 열선, 후방카메라, 가죽시트 등이 있습니다. 

 에어백은 기본이지만, 에어백이 장착 안된 차량도 있을 수 있으면 꼭 있어야 하는 옵션도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6. 가격

 보통 예산을 먼저 정하고 시작하라는 얘기가 많은데, 그렇게 하다보면 다른 조건들이 뒤죽박죽이 되어서 예산까지 흔들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가격을 밑에 놓은 이유는 밑에서 얘기하겠습니다.  

 

7. 기타 - 사실 맨 위에 있어야 하는 부분일 수 있는데 간단한 사항이라 중요도에서 밀려 맨 밑에 놔뒀습니다. 

소유자 변경이력 - 적을수록 좋음. 

렌트, 리스 차량 용도변경 여부. 1인 개인 리스는 그나마 괜찮지만 법인리스나 여러 명 대여는 아무래도 차를 함부로 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고차 선택 기준 활용방법

 1. 먼저 주행거리, 차량등급으로 검색 기준을 입력하고 차량을 찾습니다. 

 2. 이 중에서 원하는 색상의 차를 선택해서 성능/수리 및 옵션 기준을 체크하며 가격대를 기록합니다.  

 3. 예산과 가격대를 비교한 후 배제한 기준에서 하나씩 허용할 부분을 찾습니다. 

 옵션 부터 색상, 등급, 주행거리, 연식, 사고, 골격 순서로 중요도가 낮은 부분을 허용하면서 예산과 맞는 가격대까지 가면 됩니다.   

 

 

 

 

댓글